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를 운영할 때 어떻게 글을 쓰면 좀 더 효과적으로 독자들에게 읽히는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무작정 글을 쓴다고 블로그에 방문자가 많이 생기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어느 정도 통용되는 성장 법칙이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이 부분을 무시하고 무작정 글을 쓰기만 하죠. 조금만 신경을 써도 성장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른 블로그의 글을 많이 보고 참고하기 (댓글, 공감 누르기) 

     

    티스토리는 다른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구독'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는 초기에 본인의 기록을 남기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더 나아가 사람들과 댓글과 공감을 주고받으면서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죠. 

     

    로그인을 한 이후에 본인이 관심 키워드를 검색해서 다양한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문해보고 그 블로거가 어떻게 글을 썼는지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그 글의 문체나 스타일을 참고해서 글을 써봅니다. (무조건 배끼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글이 마음에 든다면 아낌없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구글에서도 댓글이 많거나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경우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블로그, 좋은글이라 판단하고 더 잘 노출시켜줍니다. 

     

    2. 문단 잘 나누고 하단에 링크 넣기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면 사람들은 PC로 보게 될까요, 아니면 모바일로 보게 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게시물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글을 적을 때는 데스크톱 모드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기 때문에 데스크탑으로 글을 쓴다면 줄 바꿈과 소제목 등을 활용해서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2~3줄마다 빈 여백의 줄을 남기고 글을 쓰고 있으며 적어도 세 개 정도의 소제목은 입력하려고 합니다.

     

    사람들이 모바일로 글을 보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줄을 길게 써버리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독자는 쉽게 피로함을 느끼고 블로그를 이탈하게 됩니다.  

     

    3. 하단에 연결고리를 넣어라 

     

    연결고리라 함은 독자가 하나의 글을 읽고 여러분의 블로그를 바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작성한 다른 글을 보게 하도록 하는 일입니다. 

     

    블로그에 [더보기] - [플러그인] - [이전 발행 글 넣기]를 입력하면 전에 작성했던 글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되도록 한 개, 두 개 정도의 연관 게시물을 남겨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의 하단에 이전 발행 글을 남겨놓을 테니 티스토리 성장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티스토리 글을 잘 쓰기 위한 팁 세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내가 쓰고자 하는 주제가 있다면 다른 사람들이 쓴 글도 많이 참고 하시고, 단락을 적절하게 나누고 소제목을 배치해서 가독성을 높이고,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연관글도 등록하도록 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대단한 블로그를 만들려고 하지 말고 내가 아는 것, 나누고 싶은 것을 차곡차곡 쌓아가시길 바랍니다. 하루에 20~30분씩 글을 쓰고 그 습관을 계속 만드는 것. 그것이 블로그를 성장시키는 가장 확실하고 강력한 방법입니다. 

     

    최종정리 

     

    1. 잘 쓴 글을 참고해서 쓴다. 

    2. 단락을 적절하게 나눈다. 

    3. 연관글을 등록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